업스테이지 "메타 등 빅테크보다 10% 뛰어난 생성AI 모델 개발"

입력 2023-07-19 08:45   수정 2023-07-19 08:46


국내 생성 인공지능(AI)서비스 아숙업(AskUp)을 운영하는 스타트업 업스테이지가 고성능의 생성AI 모델을 개발했다.

업스테이지는 자사가 개발한 AI 모델이 글로벌 AI 플랫폼인 허깅페이스(HuggingFace)에서 운영하는 오픈 LLM(거대언어모델) 리더보드에서 2위를 차지했다고 19일 밝혔다.

허깅페이스는 다양한 언어와 산업에 대한 거대언어모델을 제공하는 글로벌 AI 플랫폼으로, 300여개가 넘는 세계 최고의 AI 모델들이 허깅페이스의 리더보드에서 경쟁하고 있다. 매일 수십개의 전세계 각국 대표 AI 모델들의 업데이트되며 치열한 경쟁이 이뤄지는 리더보드는 모델의 추론과 상식능력 뿐 아니라 언어이해 종합능력과 환각현상(할루시네이션) 방지 등 생성AI 평가에 꼭 필요한 4가지 지표의 평가 점수 평균으로 최종 순위를 결정한다.

챗GPT로 상징되는 거대언어모델은 많은 양의 텍스트 데이터를 학습해 다양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생성AI 대표 모델이다. 최근에는 오픈AI의 챗GPT, 구글의 바드, 메타의 라마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의 대표 모델들이 뜨거운 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1000억개 매개변수(100B) 이하의 오픈 LLM들의 경쟁도 허깅페이스의 리더보드를 통해 치열하게 이뤄지고 있다.

업스테이지는 이달 초 자체 구축한 모델을 허깅페이스의 리더보드에 제출해 성능을 평가받았다. 그 결과 업스테이지의 모델은 메타가 오늘 새벽 저커버그가 직접 공개한 ‘라마2’ 70B 모델에 이어 평균 64.7점으로 2위를 차지했다. 이는 30B(300억)매개변수 모델 최고의 순위로 라마2의 절반도 안되는 사이즈로 경쟁력 있는 결과를 만든 것 이다.

업스테이지의 모델은 비교적 작은 모델 사이즈에도 생성AI의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인 환각현상 방지 지표에서는 56.5점을 기록해 메타의 최신 ‘라마2’ 모델의 52.8점의 평가를 넘어섰다. 이 모델은 라마2를 제외한 메타, MS 등 빅테크 기업이 만든 최고 성능의 AI 모델 대비 평균 10% 가량 높은 성적으로 2위를 기록했다.

특히 업스테이지는 자체 모델 구축에 나선지 약 두 달 만에 세계 최고 성능의 AI 모델을 만든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는 최초의 한국어 자연어이해(NLU) 평가 데이터셋인 ‘클루(KLUE)’를 직접 구축한 것은 물론, 생성AI 서비스 아숙업을 직접 운영하며 쌓은 국내 최고의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및 파인튜닝 노하우를 바탕으로 이번 오픈 LLM 모델 개발에 나섰다.

업스테이지는 추가적으로 국내 다양한 산업의 기업들의 요구에 부응하고자 한국어 성능을 높이기 위해 한국어 데이터를 추가 학습시킬 예정이다. 김성훈 대표는 “업스테이지의 AI 기술력이 지금 가장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생성AI 글로벌 톱 플랫폼의 평가에서도 세계 최고의 성과를 거둬 무척 기쁘다”며 “이번에 입증된 업스테이지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기업은 물론 전세계 모든 기업들이AI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